본문 바로가기

초등 ADHD 증상과 경계성 인격 장애: 헷갈리는 증상, 정확한 진단과 대처법

대화가 필요해 2024. 12. 1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초등 ADHD 증상
초등 ADHD 증상

초등 ADHD 증상과 경계성 인격 장애: 헷갈리는 증상, 정확한 진단과 대처법

아이의 이상행동으로 걱정이 많으신가요?
초등학생 자녀의 산만함과 충동성 때문에 ADHD를 의심하지만, 경계성 인격 장애와 증상이 겹쳐 혼란스러우신 부모님들을 위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 ADHD 증상: 산만함, 충동성, 주의력 결핍의 삼박자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는 주의력 집중이 어렵고, 과잉 행동과 충동성이 나타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초등학생에게 나타나는 ADHD 증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어요.

1-
1, 주의력 결핍: 집중력 부족과 산만함

  •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꾸 딴짓을 해요. 칠판을 보지 않고 낙서를 하거나, 주변 소리에 금방 주의가 팔려요.
  • 설명을 잘 듣지 않고,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해요. 선생님의 지시를 이해하더라도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 숙제를 제때 하지 않고 잊어버리거나,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잦아요. 시작은 잘 하지만, 끈기 있게 끝까지 해내는 데 어려움을 느껴요.
  • 정리가 안 되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려요. 책상이나 가방이 항상 어지럽고, 필요한 물건을 찾지 못해 난감해 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요.

1-
2, 과잉 행동: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여요.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고 돌아다녀요. 수업시간에도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고, 자리를 이리저리 바꿔가며 움직여요.
  • 말을 많이 하고, 참견을 잘해요. 본인의 차례가 아닌데도 말을 끊고, 대화에 끼어들어 불편함을 주는 경우가 많아요.
  •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참을성이 부족해요.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조용히 기다리지 못하고, 조급해하고 불안해 해요.
  • 위험한 행동을 서슴없이 해요.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요.

1-
3, 충동성: 생각 없이 행동하고, 결과를 고려하지 않아요.

  •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그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아요. 생각 없이 말하고 행동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어요.
  • 화가 잘 나고, 쉽게 짜증을 내요. 감정 조절이 어려워 작은 일에도 쉽게 흥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요.
  • 약속을 잘 지키지 않아요. 약속을 했더라도 잊어버리거나, 다른 일에 흥미를 느껴 약속을 어기는 경우가 있어요.


2, 경계성 인격 장애: 불안정한 감정과 인간관계

경계성 인격 장애(BPD)는 감정 조절이 어렵고, 불안정한 인간관계를 맺는 특징을 보이는 인격 장애입니다. 초등학생에게서 경계성 인격 장애를 명확하게 진단하기는 어렵지만, 일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ADHD와는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2-
1, 감정의 급격한 변화와 불안정성

  • 극심한 감정 기복을 보여요. 갑자기 기분이 좋아졌다가 슬퍼지고, 화를 내는 등 감정의 변화가 매우 급격하고 예측 불가능해요.
  •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자해나 자살 시도와 같은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해요.
  • 공허함과 빈곤감을 느껴요. 삶에 대한 만족감이 낮고, 끊임없이 무언가 부족함을 느껴 불안해해요.

2-
2, 불안정한 인간관계와 두려움

  • 타인과의 관계에서 불안정을 보여요. 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친구 관계에서 잦은 갈등을 겪어요.
  • 극단적인 이분법적 사고를 해요. 사람을 좋다, 나쁘다로 극단적으로 나누고, 그에 따라 관계를 맺어요.
  • 버림받을까봐 두려워해요.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버려질까 봐 불안해해요.


3, ADHD와 경계성 인격 장애의 차장점 비교

특징 ADHD 경계성 인격 장애
주요 증상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 감정 불안정, 불안정한 인간관계, 공허감, 자기 파괴적 행동
발병 시기 주로 아동기에 시작 청소년기 이후에 주로 나타남
인지 기능 지능은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 인지 기능은 다양함
치료 방법 약물 치료,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 등 정신 치료, 약물 치료(보조적으로 사용)


4, 정확한 진단과 전문가의 도움

초등학생 자녀의 이상 행동이 ADHD인지 경계성 인격 장애인지 스스로 판단하기는 어렵고,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ADHD와 경계성 인격 장애는 증상이 겹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해요.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연락의 진찰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개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요.


5, 부모의 역할과 대처법

  •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을 활용하여 자신감을 키워 주세요.
  •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돕고, 충분한 수면을 확보해 주세요.
  •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에게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주세요.
  • 부모 스스로도 정신 건강 관리에 힘쓰세요.


6, 맺음말

초등학생 자녀의 이상 행동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아이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어요. 아이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부모의 역할

자주 묻는 질문 Q&A

Q1: ADHD와 경계성 인격 장애의 주요 증상 차이는 무엇인가요?

A1: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이 주요 증상이며, 경계성 인격 장애는 감정 불안정, 불안정한 인간관계, 공허감, 자기 파괴적 행동이 주요 증상입니다.



Q2: 초등학생 아이의 이상 행동이 ADHD인지 경계성 인격 장애인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A2: 초등학생에게서 두 장애를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연락의 진찰을 통해 받아야 합니다.



Q3: 아이의 이상 행동이 의심될 경우 어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나요?

A3: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연락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댓글